ES6 비동기 프로그래밍

자바스크립트의 비동기 프로그래밍(asynchronous programming) 기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작성자

박관웅

박관웅

pouu69

이 문서는 http://exploringjs.com/es6/ch_async.html 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Asynchronouse programming (Background)

이 챕터는 자바스크립트의 비동기 프로그래밍(asynchronous programming) 기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또한 이번 챕터는 ES6 Promise을 위한 기본 배경 지식이기도 합니다.

1. 자바스크립트 호출 스택(call stack)

function ffunction g를 호출할 때 function g는 끝난 후에 어디로 돌아가야 하는지 알아야합니다.(function f 안에서)
일반적으로 이런 정보는 호출스택(call stack)인 스택(stack)이 관리를 합니다.
아래 예제를 봅시다.

function h(z) {
    // Print stack trace
    console.log(new Error().stack); // (A)
}
function g(y) {
    h(y + 1); // (B)
}
function f(x) {
    g(x + 1); // (C)
}
f(3); // (D)
return; // (E)

처음에는 위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호출 스택(the call stack)은 비어있습니다. (D) 라인에 있는 함수 f(3)이 호출되면 스택은 한가지 항목을 가지게 됩니다.

  • 전역 스코프 (Location in global scope)

(C) 라인에 있는 함수 g(x+1)이 호출 된 후에는 1개가 추가됩니다.

  • 함수 f (Location in f)
  • 전역 스코프 (Location in global scope)

(B) 라인에 있는 함수 h(y+1) 이 호출된 후에도 1개가 추가됩니다.

  • 함수 g (Location in g)
  • 함수 f (Location in f)
  • 전역 스코프 (Location in global scope)

마지막 (A)라인이 실행되면 stack trace 는 아래와 같이 어떤 stack이 쌓여서 호출돼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rror
    at h (stack_trace.js:2:17)
    at g (stack_trace.js:6:5)
    at f (stack_trace.js:9:5)
    at <global> (stack_trace.js:11:1)

다음으로, 각 함수는 종료되고, 스택의 최상위 요소가 제거 될때마다 함수가 종료됩니다. 마지막 함수 f가 끝나면, 전역 스코프(global scope)로 복귀하여 호출 스택은 비어 있습니다. 결국 (E)라인이 오면 반환되어 스택은 비워지고 프로그램은 종료됨을 의미합니다.

2. 브라우저 이벤트 루프(event loop)

간단히 말해서, 각 브라우저 탭은 싱글 프로세스(single process : the event loop)에서 실행됩니다.
이 loop(event loop)는 task queue(고유명사로써 영어를 사용한다.)를 통해 공급되는 브라우저 관련 작업(task)을 실행합니다.
task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task의 예
    1. HTML 파싱
    2. 자바스크립트 코드 실행
    3. 사용자 input 감지 후 반응(마우스 클릭, key 입력 등등)
    4. 비동기 네트워크 요청 수행 결과

위 2-4 항목은 브라우저에 내장된 엔진을 통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하는 작업입니다. 그것들은 코드가 종료될 때 종료됩니다. 그런 다음 큐에서 다음 task를 가져와 실행합니다. 다음 그림은 이러한 모든 메커니즘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task 메커니즘

event loop는 병렬로 함께 실행되는 다른 프로세스(timers, input handling, etc)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각각의 tasktask queue에 추가하여 프로세스와 통신합니다.

2-1 타이머(Timers)

브라우저는 timers를 가지고 있으며 타이머는 setTimeout()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setTimeout()이 발생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큐에 task를 추가합니다.

setTimeout(callback, ms);

setTimeout()ms(milliseconds) 경과 후 callbacktask queue 에 추가됩니다. 타이머에 callbackms(milliseconds) 이후 실제 실행되는 게 아니라 task queue에 추가되는것이 중요하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만약 event loop가 차단 당하면 지정된 시간 이후보다 나중에 setTimeout() callback이 실행된다는 걸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setTimeout() ms를 ‘0’ 으로 세팅하는건 task queue 에 바로 추가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몇몇 브라우저는 실제로 ‘0’ ms 이후 추가되지 않고 브라우저마다 ‘0’이 아닌 최소 ms가 세팅 되어져 있습니다.(ex : firefox는 4ms임)

2-2 DOM 변경 표시 (Displaying DOM changes)

대부분 DOM 변경(특히 layout 재갱신이 포함된 경우)의 경우 화면은 바로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레이아웃 새로고침은 16ms 정도 시간이 흐른다.”@bz_moz 그리고 event loop를 통해 실행 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requestAnaimationFrame()문서에서 확인해 보면 브라우저가 DOM을 업데이트 빈번하게 업데이트할 경우 레이아웃 흐름에 방해되지 않게 조정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2-3 Run-to-completion 의미(고유 용어로써 영어사용)

자바스크립트는 소위 “run-to-completion” 라는 걸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현재 task는 다음 task 가 실행되기 전에 끝나게 됩니다. 즉, 각 작업이 현재 모든 상태를 완벽하게 제어 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며, 동시적으로 간섭이 되는 걸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예제를 확인해봅시다.

setTimeout(function () { // (A)
    console.log('Second');
}, 0);
console.log('First'); // (B)

함수 (A) 라인이 시작되면 즉시 task queue에 추가 되지만, (B)라인 코드 조각 작업이 끝난 후에 실행되게 됩니다.
즉 이 코드의 출력은 항상 다음과 같습니다.

First
Second

2-4 이벤트 루프 차단(Blocking the event loop)

우리가 봤듯이 일부 탭(일부 브라우저에서, 전체 브라우저)은 싱글 프로세스로 운영됩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든 다른 연산작업들 포함하여.
즉 해당 프로세스 안에서 엄청 긴 연산작업을 수행하게 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멈추게 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아래 데모 코드를 확인해봅시다.

<a id="block" href="">Block for 5 seconds</a>
<p>
<button>This is a button</button>
<div id="statusMessage"></div>
<script>
    document.getElementById('block')
    .addEventListener('click', onClick);

    function onClick(event) {
        event.preventDefault();

        setStatusMessage('Blocking...');

        // Call setTimeout(), so that browser has time to display
        // status message
        setTimeout(function () {
            sleep(5000);
            setStatusMessage('Done');
        }, 0);
    }
    function setStatusMessage(msg) {
        document.getElementById('statusMessage').textContent = msg;
    }
    function sleep(milliseconds) {
        var start = Date.now();
        while ((Date.now() - start) < milliseconds);
    }
</script>

온라인에서 위 코드를 확인해보아요 링크

코드 안에 Block for 5 seconds링크를 클릭하면 함수 onClick()이 트리거 되고, 5초 동안 event loop를 차단 하기 위하여 동기함수인 sleep()을 사용합니다. 이 시간 동안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작동이 멈추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Simple button”을 클릭할 수 없을것 입니다.

2-5 블로킹 피하기(Avoiding blocking)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event loop를 차단하지 마십시오.

첫 번째 당신은 메인 프로세스 안에서 엄청 긴 연산작업을 수행하면 안됩니다. 다른 프로세스로 옮겨야 합니다. Worker API 를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당신은 긴 연산 작업 결과를(동기적으로) 기다려서는 안 됩니다.(네트워크요청, 작업자 프로세스 안에 자신의 알고리즘 등) event loop에서 수행시키고, 그 작업이 완료되면 통보를 하게 합니다. 사실 당신은 브라우저에서 이 작업을 하는 거에 대해 선택 여지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내장된 동기 sleep(이전에 sleep()을 구현한 것 같은)이 없습니다. 대신에 setTimeout()으로 비동기적인 sleep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비동기 적으로 결과를 기다리는 기술에 대해 설명합니다.

3. 비동기적 결과 수신(Receiving results asynchronously)

비동기적 결과를 수신하기 위한 2가지 패턴 : eventscallback

3-1 events를 통한 비동기 결과(Asynchronous results via events)

결과를 비동기적으로 수신받기 위해서는, 각 요청 별 객체를 생성하고, 생성 객체와 함께 이벤트 핸들러(events handlers)를 등록합니다.(:하나는 성공적인 계산을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오류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아래 코드는 XMLHttpRequest API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코드입니다.

var req = new XMLHttpRequest();
req.open('GET', url);

req.onload = function () {
    if (req.status == 200) {
        processData(req.response);
    } else {
        console.log('ERROR', req.statusText);
    }
};

req.onerror = function () {
    console.log('Network Error');
};

req.send(); // Add request to task queue

마지막 라인은 실제로 요청을 수행하지 않고, task queue 에 추가됩니다. 따라서, onload , onerror 가 세팅 되기 전에, open() 메서드를 후에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run-to-completion 때문에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3-1-1 암시적 요청(Implicit requests)

브라우저 API인 IndexedDB는 약간 특이한 스타일인 이벤트 처리(event handling)를 가지고 있습니다.

var openRequest = indexedDB.open('test', 1);

openRequest.onsuccess = function (event) {
    console.log('Success!');
    var db = event.target.result;
};

openRequest.onerror = function (error) {
    console.log(error);
};

첫 번째로 요청 객체를 만들고, 결과를 통지받기 위한 이벤트리스너를 등록합니다. 그러나 open()을 사용하여 요청을 명시적으로 queue에 추가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은 현재 task가 완료된 후에 실행됩니다. 그래서 open()을 호출 한 후 이벤트핸들러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멀티스레드(multi-thread)프로그래밍에 익숙하다면, 아마도 이 핸들링 요청 스타일은 낯설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race condition(경쟁상태)와 같은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run-to-completion 때문에 항상 안전할 것입니다.

3-1-2 events는 하나의 결과는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Events don’t work well for single results)

만약 여러 번 결과를 수신받을 경우, 비동기 연산 결과 처리하는 것(handling)은 OK입니다. 그러나 단일 결과는 다음의 다변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 사례로 콜백은 매우 인기가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3-2 callbacks를 통한 비동기 결과(Asynchronous results via callbacks)

만약 당신이 비동기 결과를 콜백을 통하여 처리 한다면, 비동기 함수 또는 메서드 호출에 후행 매개변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 합니다.

아래 Node.js 예제를 봅시다. 우리는 fs.readFile()을 비동기로 호출하여 text 파일 내용을 읽습니다.

// Node.js
fs.readFile('myfile.txt', { encoding: 'utf8' },
    function (error, text) { // (A)
        if (error) {
            // ...
        }
        console.log(text);
    });

만약 readFile()이 성공하면 A라인 안에 text 파라미터를 통하여 결과를 수신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성공하지 못하면 첫 번째 파라미터로 error를 받게 됩니다.

아래는 전통적인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타일로 만든 위 예제와 같은 코드입니다.

// Functional
readFileFunctional('myfile.txt', { encoding: 'utf8' },
    function (text) { // success
        console.log(text);
    },
    function (error) { // failure
        // ...
    });

3-3 Continuation-passing style(역자주: 고유명사 보통 CPS라고 불림)

다음 단계 (연속)가 명시 적으로 매개 변수로 전달되기 때문에 콜백 사용 프로그래밍 스타일 (특히 앞에서 설명한 기능적 방식)은 Continuation-passing-style(CPS)라고 부릅니다.
이렇게하면 호출 된 함수가 다음에 발생할 일을보다 잘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아래 CPS를 표현한 코드를 봅시다.

console.log('A');
identity('B', function step2(result2) {
    console.log(result2);
    identity('C', function step3(result3) {
       console.log(result3);
    });
    console.log('D');
});
console.log('E');

// Output: A E B D C

function identity(input, callback) {
    setTimeout(function () {
        callback(input);
    }, 0);
}

아래 각 절차는 콜백 안에서 프로그램이 진행하는 제어 흐름입니다. 이 중첩된 함수는 콜백지옥(callback hell)이라고 불리 웁니다. 그러나 당신은 중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호이스팅(hoisted:스코프 최상단으로 위치시키는 것을 의미함)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당신이 먼저 호출하고, 함수 정의는 나중에 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아래 호이스팅을 사용한 예제를 확인해봅시다.

console.log('A');
identity('B', step2);
function step2(result2) {
    // The program continues here
    console.log(result2);
    identity('C', step3);
    console.log('D');
}
function step3(result3) {
   console.log(result3);
}
console.log('E');

More information on CPS is given in [3]

3-4 CPS 안에 코드 작성(Composing code in CPS)

일반적인 자바스크립트 스타일은 코드 조각 들의 조합입니다.

  • 자바스크립트의 일반적인 코드가 사실은 '조각들의 순차적인 조합'이라는 것은 말할 필요 없이 명백하다. 하지만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가도 나쁠 건 없다.
  • map(), filter(),forEach()와 같은 배열 메소드
  • for, while과 같은 루프

Async.js 라이브러리는 Node.js 콜백스타일과 함께 CPS 비슷한 것을 할 수 있게 제공합니다.
그것은 아래 예제 코드와 같습니다. 3개의 파일의 컨텐츠를 불러오고 배열에 이름을 저장하는 예제 입니다.

var async = require('async');

var fileNames = [ 'foo.txt', 'bar.txt', 'baz.txt' ];
async.map(fileNames,
    function (fileName, callback) {
        fs.readFile(fileName, { encoding: 'utf8' }, callback);
    },
    // Process the result
    function (error, textArray) {
        if (error) {
            console.log(error);
            return;
        }
        console.log('TEXTS:\n' + textArray.join('\n----\n'));
    });

3-5 콜백의 장단점(Pros and cons of callbacks)

콜백을 사용하면 근본적으로 다른 프로그래밍 스타일 인 CPS가 발생합니다. CPS는 주요한 이점은 기본적인 메커니즘이 이해하기 쉽다는 것 입니다. 그러나 단점도 있습니다.

  • 에러 처리가 더 복잡해졌다: 에러를 처리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콜백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과 예외를 이용하는 것 2가지가 있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조심해야 한다.
  • 코드 직관성이 떨어진다: 동기 함수에서는 입력(매개변수)과 출력(함수 결과) 사이에 구분이 명확하다. 콜백을 사용하는 비동기 함수에서는 이 두 개가 섞여 있다. 함수의 매개변수 중 몇 개는 입력을 위해, 나머지는 출력을 위해 사용된다.
  • 구성이 더 복잡해졌다: 출력을 위한 개념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존재하기 때문에 구성이 더 복잡해졌다.

Node.js 콜백스타일은 3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함수 스타일과 비교)

  • 에러를 처리하기 위한 if문이 많다.
  • 에러 핸들러를 재사용하기 힘들다.
  • 또한, 기본 에러 핸들러를 제공하는 게 더 어렵다. 기본 에러 핸들러는 당신이 함수를 호출 할 때 자신만의 핸들러를 작성하지 않을 때 유용합니다. 또한 만약 호출자가 특정한 핸들러를 지정하지 않는다면 함수에 의해 사용될 수도 있다.

4. 다음에 할 내용(Looking ahead)

다음 챕터는 PromiseES6 Promise API을 다룹니다. Promise는 콜백보다 더 복잡합니다. 중요한 이점을 제공함으로써 콜백의 단점을 제거합니다.

5. 추가로 읽을 거리(Further reading)

comments powered by Disqus